집을 구하는 공식을 바꾸다 – 직방

[사례 요약]

최근 몇 년간 우리 삶에 깊이 파고든 O2O 서비스는 어느덧 우리의 일상을 변화시켰다. ‘O2O’란, ‘Online to Offline’의 약자로 온라인 채널에 존재하는 잠재 고객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유도하기 위한 서비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 반대 방향인 ‘Offline to Online’의 경우도 ‘O2O’라고 부를 수 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됨에 따라 O2O 서비스는 기존 PC 중심의 비즈니스에서 모바일 기반의 비즈니스로 변화되었으며, 고객층을 보다 상세하게 분류함으로써 전자상거래 사이트뿐만 아니라 SNS,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이하 ‘앱’) 등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를 확대 제공하고 있다. 이제 소비자들은 배달음식을 시킬 때는 배달의민족이나 요기요를, 방을 구할 때는 직방이나 다방을, 숙소를 찾을 때는 야놀자나 여기어때 등을 떠올리게 되었다. 이처럼 젊은 O2O 스타트업들이 우리가 일상에서 빈번히 사용하는 서비스를 조금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음식 문화는 물론 기존에 서비스의 형태가 고착화되어 있던 방 혹은 집 구하는 패턴(습관)까지 변화시켰다.

본 사례 연구에서는 O2O 스타트업인 직방의 사업 동기와 비즈니스 모델 전략을 다루고 있다. 해당 사례는 학부나 MBA의 경영 정보, 정보경제 및 사업 개발 수업의 ‘e-비즈니스’ 관련 세션 또는 ‘기업가 정신’과 ‘비즈니스 모델’ 세션에서 활용 가능하다. 또한 관련 주제가 꼭 학부생 및 사회 초년생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예비 창업자 및 부동산의 직접 혹은 간접 이용자 등 다양한 대상과 다양한 과목에서 수강하기에 적합할 것으로 생각된다. 예를 들어, 학부 또는 MBA 과정에 개설된 관련 과목은 물론 창업 및 부동산 관련 특강이나 AMP(최고경영자 과정) 같은 중역 대상의 교육 프로그램에서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직방은 2012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부동산 관련 최초의 O2O 스타트업으로, 한국 부동산 시장에서 ‘집을 구하는 공식’을 크게 바꾸어놓았다. 직방은 부동산 임대와 임차를 연결하는 O2O 서비스로, 직방의 안성우 대표는 대학시절 자취 및 하숙 등을 위해 방을 구하러 다녔던 경험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동기가 되었다고 한다. 안 대표가 당시 느꼈던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의 구조적 비효율성(structural inefficiency) 문제가 직방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인 것이다.

부동산 시장의 구조적 비효율성은 바로 정보의 비대칭에서 발생하며, 그 중심에는 부동산 중개인이 있다. 이는 부동산이 인간 생활에 기초가 되는 생존을 위한 기본재(primary goods)이면서 동시에 개별 물건의 품질 격차가 매우 크다는 특성을 갖고 있으며, 주변 정보를 파악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 자본적 속성을 가진 경제재(economic goods)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에 직방은 짧은 기간 내에 기존의 부동산 시장에 팽배해 있던 정보의 폐쇄성, 불투명성, 이용자와 공인중개사 간 정보의 불균형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였고, 그 결과 부동산 생태계(real estate ecosystem)에 변화를 가져왔다. 예전과 달리 집을 구하기 위해 부동산을 찾아가기 전에 미리 지역 시세 및 빈방 정보를 찾아보고 가는 ‘집 구하는 공식’의 변화는 직방이 가져온 부동산 시장의 대표적인 변화이다.

직방은 공인중개사 및 임대인으로부터 돈을 받고 홍보를 대행해주는 부동산 플랫폼으로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하였다. 또한 부동산 시장에서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불만을 샀던 허위매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심 중개사’ 서비스를 도입해 오프라인 중개인의 신뢰성을 높였다.

이와 같이 부동산 생태계에 변화를 가져온 직방의 사례는 향후 부동산 중개 O2O 서비스 분야의 많은 스타트업들에게 시장 진입 과정에서 타깃 및 전략적 방향 설정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기업의 지속성을 위한 수익 모델 창출은 어떤 식으로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혜안을 제공한다. 또한 부동산 시장의 특성과 결부하여 스타트업들이 어떠한 단계 및 과정으로 사업을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특히 부동산 중개 O2O 서비스 분야에서는 온라인 잠재 고객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끌어오기 위해 기존 오프라인 시장의 문제점과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며, 기존 오프라인 중개인들의 반발을 극복하며 적절한 밸런스를 찾아가는 과정이 강조된다. 따라서 허위매물 근절 및 시장 내 사업자들과의 경쟁 과정에서 제시한 직방의 전략은 창업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합리적인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미래의 청년 창업자들에게는 물론 학생들에게도 다양한 토론 거리를 제공할 수 있다.

 

[사례 파일 다운로드]

사례 파일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티칭노트 파일 요청]

티칭노트 파일 요청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집필진]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