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기업 : 콜로세움 코퍼레이션
저자 : 설램덩크 팀 / 우윤명, 홍은빈 ( 호서대학교)
지도교수 : 이성희
Synopsis
많은 소규모 셀러들의 등장과 온라인 쇼핑 고객의 증가로 기존 물류 프로세스로 처리하기에는 비효율적인 부분들(문제점/불편함)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며 판매자와 고객 사이의 유통과정을 간편화하는 이커머스 풀필먼트 서비스가 탄생했다.
본 사례는 기존의 물류서비스들이 해결하지 못했던, 물류센터의 생산성 향상, 수익성, 실시간 물류 대응과 관제의 완성도 향상을 하고있는 콜로세움의 성장과 지속가능성을 갖춘 전략을 분석한다. 스타트업 기업인 콜로세움에 적용가능한 지속가능성 전략을 수립하고, 위기에 처했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한 회복탄력성 전략을 세워보며, 이를 유사한 스타트업에 적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Teaching Objectives
– 기업의 지속가능성 전략들을 분석하며, 콜로세움에 적용해본다.
– 불확실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회복탄력성을 전략을 수립해본다.
Theory
TBL(Triple Bottom Line)
기업에서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TBL관점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TBL 관점은 경제적 성과, 사회적 성과, 환경적 성과를 균형 있게 전략화하는 것이다. 지속가능경영을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기업의 규모와 산업을 고려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KGI(핵심목표지표 : Key Goal Indicator)
기업의 각 영역과 프로세스에 대해서 얼마나 통제와 관리가 잘 되고 있는지 정하는 지표 중 하나로, 핵심목표지표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정량적으로 나타내며 수익률 증가, 생산성 향상, 판매량 증가 등이 있다. 기업의 특성과 업종에 적합한 KGI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회복탄력성(Resilience)
기업은 예상치 못한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 위기가 발생하면 기업은 경쟁력을 잃어버리고 심할 경우 더 이상 지속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회복탄력성을 갖추게 되면 세 가지 상대적 이점을 갖는다. ‘낮은 충격(Lower impact)’, ‘더 높은 회복속도(Higher recovery speed)’, ‘더 큰 회복 수준(Greater recovery extent)’(Reeves et al., 2020)(Exhibit 1).
Questions
Q1. 지속가능성 전략의 영향범위와 중요도에 따라 분류하고, 이를 콜로세움에게 맞게 지속가능성 전략을 세워 보아라.
A1. 기업의 지속가능성 전략은 단순한 매출 증대가 아닌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성과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인 기업이 취할 수 있는 지속가능성 전략을 ‘이해관계자 관심도’, ‘비즈니스 중요도’를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매겼다(김준우 외 1명, 2018)(Exhibit 2).
이어 풀필먼트 기업인 콜로세움에 맞는 지속가능성 전략을 선정해 볼 수 있다. 다만, TBL관점은 단순한 회계 보고도구에 그치며 실질적인 사회·환경적 성과를 반영하는지에 대한 회의적인 시선이 많다. 게다가, 기업의 경제적 성과를 내야 하는 스타트업 기업에게 전통적인 TBL관점으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스타트업 기업은 흑자전환과 기업성장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경제적 성과를 중심으로 지속가능성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된다(Exhibit 3).
그 중에서도 두 가지 전략을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전략B(물류 폐기물 재활용, 친환경 포장재 사용)를 통해 과대포장으로 낭비되는 부자재를 줄이고 폐기물을 재활용함으로써, 환경적 성과는 물론 부자재비 및 폐기물 처리 비용 감소 등의 경제적 성과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박진수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서도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전략C(셀러의 시장생존)는 두 가지 측면의 사회적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콜로세움을 이용하는 셀러에게 적절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셀러의 고정비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셀러는 콜로세움의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수 있다. 셀러의 사업이 지속가능 하게 해주는 것과 판매자 간 시장경쟁을 통해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다.
Q2. 지속가능성 전략들이 불확실한 환경에 놓인 콜로세움에게 어떻게 회복탄력성을 가져다줄 수 있는가?
A2. 기업의 회복탄력성의 전제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실현되는 것이다. 불확실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운영과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회복탄력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위기에 따른 빠른 반응과 전략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서 예상위기 분석과 회복탄력성의 필요조건 분석, 두 가지가 중요하다.
회복탄력성 전략을 세우기 전, 콜로세움에게 발생할 수 있는 위기를 예측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콜로세움에게 닥칠 수 있는 위기를 알 수 있다면 예상치 못한 시기에 위기가 발생하더라도 피해를 줄이거나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콜로세움에게 예상되는 위기를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다. 무역 상대국과의 외교관계 악화, 포장 및 배송에 관한 친환경 규제 강화, 유류비 급증, 노동자 인건비 상승, 물류센터 노동자의 파업, 기존 솔루션 기술보다 뛰어넘는 솔루션의 등장이 예시가 될 수 있다.
두 번째는 회복탄력성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들을 살펴볼 수 있다. 조직역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를 보자면 다음과 같다. 여유자원, 협력관계, 전략적 유연성, 기술변화의 대응력, 혁신성, 흡수역량, 이 여섯 가지 요소들이 회복탄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되었다(권재득 외 1명, 2017).
예상위기를 외부환경분석 기법인 PEST분석을 통한 분석을 통해서 수행하였고 필요조건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Exhibit4).
예상위기와 필요조건을 고려하여, 콜로세움의 회복탄력성 전략을 수립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업 전략의 방향성을 잡을 수 있다 (Exhibit5).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한 박진수 대표의 의견은 다음과 같다.
회복탄력성을 보여주는 기준으로는 여러 가지가 활용될 수 있다. BCG의 보고서에서는 주가를 기준으로 삼았다. 하지만 콜로세움은 비상장 기업이기 때문에 주가로 회복탄력성을 보여주는 것은 불가능하다. 콜로세움의 회복탄력성을 확인할 수 있는 KGI를 선정해야 한다. 콜로세움의 산업특성을 고려하여 ‘계약업체의 서비스 이용량 변화’, ‘거래처 수의 변화’ 그리고 ‘매출액 변화’로 KGI를 선정하였다. 일곱 가지 전략들이 각 KGI가 얼마나 잘 반영할 수 있는지 자체 평가 후 점수화한 결과, ‘거래처 수의 변화’가 총점 10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Exhibit 6).
참고 문헌
권재득, 이진춘. (2017). 기업의 회복탄력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의사결정학연구, 25(2), 1-24.
김준우, 신호균. (2018).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TBL 모형에 관한 중소기업 컨설팅 사례. 로고스경영연구, 16(1), 79-96.
Martin Reeves, Saumeet Nanda, Kevin Whitaker, and Edzard Wesselink. (2020). Becoming an All-Weather Company. BCG Henderson Instit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