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다스아이티의 인사경영시스템 – 마이다스아이티

마이다스아이티는 포스코 벤처 1호로 시작해 공학 기술용 소프트웨어를 개발·보급하고 구조 분야 엔지니어링 서비스와 웹 비즈니스 통합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이다. 마이다스아이티는 2000년 15억 원 매출을 시작으로, 2013년 말에는 57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건축물 구조해석 분야의 주요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하였다. 세계 시장의 18%, 국내 시장의 93%를 점유하고 있는 이 분야 1위다. 마이다스아이티가 이렇게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회사를 뒷받침한 있는 인사시스템이 있었기 때문이다. 마이다스아이티의 인사조직체계는 매우 파격적이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4無 정책’이다. 말 그대로 다른 기업의 인사경영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스펙, 상대평가, 징벌제도, 정년제도 등 네 가지가 마이다스아이티에는 없다. 이런 마이다스아이티 경영의 핵심요소는 사람이며, 사람이 원하는 것은 행복이라는 전제 하에 ‘사람의 행복을 돕고 세상의 행복 총량을 늘리는 것’을 경영의 목적으로 삼고 있다.

본 사례는 마이다스아이티가 건축설계 구조해석 소프트웨어 분야 글로벌 1위 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 이를 뒷받침한 인사시스템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 인사시스템의 기저에 놓여있는 토대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인사시스템이 실질적으로 좋은 효과를 거두려면 어떠한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할 수 있다.

 

Q1. 마이다스아이티가 실행하는 인사제도 중 독특한 것이 어떤 것이 있나? 이러한 인사제도가 기업 경쟁력에 어떤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가?

(학부생 대상) 만약 이 수업에서는 수강생 전원이 평가점수에 관계 없이 모두 A 학점을 받는다면어떻게 될까? 만약 이러한 제도를 경영대학 차원에서 도입한다면 학생들의 학습효과와 경쟁력에 어떤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가?

Q2. 4無 정책과 같은 마이다스아이티의 독특한 인사정책들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정책이 지속적으로 효과를 내도록 하려면 어떤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Q3. 마이다스아이티의 인사제도를 도입하기 위한 선결조건은 무엇이며 다른 회사가 마이다스아이티의 인사제도를 도입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Q4. 마이다스아이티가 이러한 인사제도를 유지·발전시키는 데 예상되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집필진

양혁승

양혁승

양혁승 교수는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학사)와 경희대학교 평화복지대학원(석사)을 거쳐 경실련에서 시민운동가로 활동했다. 그 후 유학을 떠나 미네소타대학교에서 박사학위(전공: 인적자원관리)를 취득한 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 경영학과에서 2년 동안 재직한 바 있다. 현재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에 재직하면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지속적 경쟁력과 회사의 이해관계자들(직원, 고객, 주주, 사회)의 공생발전을 뒷받침할 수 있는 경영모델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며 강의하고 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