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소셜 플랫폼의 진화 – 카카오

[사례 요약]

1920년대 자동차 산업에 최초로 도입된 플랫폼(platform)1 개념은 오늘날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그 중요성 또한 점점 커지고 있다. 예를 들면, 페이스북은 SNS, 게임, 광고, 커뮤니케이션 등을 위한 플랫폼을 통해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고, 애플은 음원과 모바일 앱을 판매하는 아이튠즈와 앱스토어 등을 통해 디지털 플랫폼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의 등장과 더불어 카카오톡, 라인, 위챗(WeChat), 왓츠앱(WhatsApp) 등 특히 모바일 소셜 플랫폼(mobile social platform)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모바일 소셜 플랫폼은 모바일 환경에서 다양한 소셜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는 장(場)을 제공하는 플랫폼 제공자(platform provider)와 이에 관심이 있는 다양한 사용자들, 서비스 제공자가 하나의 플랫폼에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기술, 프로그램, 서비스 등을 상호 공유하고 거래하는 공간이다. 급변하는 모바일 환경에서 플랫폼 제공자는 서로 다른 분야의 그룹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플랫폼의 가치를 창조하며, 사용자들은 이 네트워크 안에서 자신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 및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국내에서 모바일 생태계(mobile ecosystem) 조성에 앞장서고 있는 (주)카카오(이하 카카오)는 무료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인 카카오톡의 압도적인 점유율과 소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한 ‘카카오스토리’, ‘카카오게임하기’ 등을 잇따라 성공시키며 온 국민을 연결하는 스마트 커넥터(smart connector)로 자리잡고 있다. 나아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스마트폰 사용자, 앱 개발자, 제휴사, 콘텐츠 저작권자까지 모두 공존하는 모바일 플랫폼을 제공하여 수익 창출은 물론 글로벌 시장 확대에 힘쓰고 있다. 또한,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 대처하기 위해서 2014년 10월 (주)다음커뮤니케이션(이하 다음)과의 합병을 통해 모바일 소셜 플랫폼을 기반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포괄하는 새로운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카카오는 ‘카카오페이2)’, ‘뱅크월렛카카오3)’ 등 핀테크(FinTech)4) 영역을 강화하고, ‘카카오택시5)’ 등 온 · 오프라인 연계 서비스(O2O)6)를 통해 수익모델을 다각화하는 등 다양한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카카오는 한국시장의 높은 점유율을 기반으로 플랫폼의 글로벌 확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경쟁 상황이 쉽지만은 않다. 일본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한 ‘네이버 라인’과 중국시장의 ‘텐센트 위챗’, 그리고 북미, 유럽지역의 강자인 ‘페이스북 왓츠앱’ 등이 각 지역 시장을 선점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페이스북의 왓츠앱 인수로 향후 예상되는 시너지 효과와 중국 내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인한 위챗 사용자 수 증가 역시 카카오의 글로벌 확장 전략에 주요 변수가 될 수 있다. 위챗은 카카오톡이 앞서 제시한 메신저 기반 결제 및 오프라인 연계 서비스들의 상당수를 이미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고 금융 및 사물인터넷(IoT)7) 분야로도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따라서 카카오는 실생활과 연계하여 모바일 소셜 플랫폼으로서의 가치를 명확히 하고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타 메신저 서비스들과 새로운 국면에서 경쟁하기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 및 국가별 현지화 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사례에서는 카카오의 창업 및 진화과정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8). 카카오는 초기에 단면시장(one-sided market) 플랫폼의 직접 네트워크 효과(direct network effects)를 통해 모바일 메신저 사용자 기반을 확대했고, 이후 게임, 콘텐츠 등의 서비스를 추가한 양면시장(two-sided market) 플랫폼의 교차 네트워크 효과(cross-sided network effects)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플랫폼 전략과 네트워크 이론을 바탕으로 살펴본다. 또한, 주요 수익원인 ‘카카오게임하기’의 성장 정체와 대체 수익모델 부재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플랫폼 진화 과정에서의 효율적 수익화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글로벌 경쟁 환경 하에서 모바일 소셜 플랫폼의 세계 시장 진출 가능성에 대해서도 논의하고자 한다.

 

[사례 파일 다운로드]

사례 파일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티칭노트 파일 요청]

티칭노트 파일 요청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집필진]

 

[각 주]

  1. 플랫폼이란 용어가 비즈니스 전략에서 처음 사용한 것은 1923년 GM의 CEO이었던 알프레드 슬론(Alfred Sloan)에 의해서였다. 당시 슬론은 압도적으로 자동차업계 1위를 유지하던 포드(Ford)에 대항하기 위해 비용 최소화와 모델 다양화라는 상이한 목적을 내걸고 자동차의 기본 골격인 플랫폼을 표준화하였다. 표준화된 플랫폼을 여러 자동차 모델에 공통적으로 사용하여 개발 및 생산비를 줄일 수 있었고, 그 후 GM은 포드를 누르고 세계 최대 자동차 회사가 될 수 있었다(Sloan 199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