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사례 연구 및 사례 학습에 대한 새로운 장, AER

경영학의 변화에 AER은 연구자, 교육자 그리고 학생들에게 선도적인 경영학 학습 방향과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 반세기동안 적용되어 왔던 전통 경영학 이론과 원리가 최근 여러 방면에서 한계와 비판에 직면해 있다. 예를 들어 전통 경영학에서는 생산을 잘하기 위한 3대 요소로 토지, 노동, 자본을 강조했지만 최근 이러한 요소 없이도 생산을 잘하는 신생 벤처기업 및 스타트업들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전통 경영학에서는 제품 출시 전 철저한 시장조사와 전략수립, 고객통찰 등을 요구했지만 “신제품 개발을 위해 사전에 고객에게 니즈를 물어보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고 한 스티브 잡스의 발언이 소개되고 시행착오를 오히려 더 크게 성공할 수 있는 덕으로 제시하는 린스타트업의 개념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경영 이론과 원리가 소개될 필요성이 강조되는 시점이다.

이러한 경영학의 변화에 AER은 연구자, 교육자 그리고 학생들에게 선도적인 경영학 학습 방향과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먼저 AER에서는 최신 기업분석 사례를 시의적절하게 제시함으로써 반복되는 설명으로 인해 진부해진 경영 사례 학습법에 새로운 힘을 불어 넣어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례와 연동되는 깊이 있는 분석과 이론 제시는 때로는 동의와 수긍이 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비판적 평가를 해 나갈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면서 그 자체로 연구자, 교수자 그리고 학생들에게 새로운 경영학 학습의 기회를 만들어 주고 있다. 무엇보다도 AER은 기업가정신과 창업에 특화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경영학에서 다소 외면받아 온 기업가정신의 의미와 필요성을 새롭게 제시하고 이를 통해 기업 경영의 본질적인 성공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임OO 교수, 경기대학교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