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가이드 투어 중개에서 종합 여행 플랫폼으로 – 마이리얼트립

마이리얼트립은 2012년 창업한 현지 가이드 투어 전문 온라인 기업으로, 해외 여행자와 현지 가이드를 연결하는 전형적인 양면 시장 플랫폼 사업자이다. 여행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회사의 비전으로 삼고 있으며 주요 매출 영역은 플랫폼 연결 수수료이다. 여행 산업의 고질적인 문제인 복잡한 유통 구조와 정보의 비대칭성을 혁신적으로 해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4년 봄 마이리얼트립은 성장을 위해 플랫폼 확장을 고민한다. 항공, 숙박 등 여행자 가치사슬 내 모든 영역을 확장 선택지로 고려하면서 핵심 사업 영역인 가이드 투어에 더욱 집중하는 것도 대안으로 검토하고 있다. 마이리얼트립은 여행 산업 보고서, 내부 데이터, 회사 구성원들과 서비스 이용자들의 의견 등 접근 가능한 모든 자료를 참고하며 최선의 의사 결정을 내리려 한다.

본 사례는 제한된 자원과 높은 불확실성에 노출되어 있는 스타트업에 적합한 의사 결정 방식 중 하나인 실현화 이론(theory of effectuation)을 분석 프레임워크로 활용하여 마이리얼트립의 플랫폼 확장 의사 결정 과정을 살펴본다. 플랫폼 영역 확장은 대부분 플랫폼 스타트업들이 성장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마주하는 이슈이다. 사례 속 창업 2년차 스타트업 마이리얼트립은 과연 어떤 날개를 달아야 힘찬 비상을 할 수 있을까?

 

Q1. 2014년 마이리얼트립은 플랫폼 확장을 고민한다. 항공, 숙박 등의 분야를 고려하면서, 동시에 플랫폼 확장이 아니라 가이드 투어에 집중하는 선택지도 생각하고 있다. 만약 학습자가 마이리얼트립 관계자라면 어떤 결정을 할지 논의하시오.

Q2. 마이리얼트립의 2014년 플랫폼 확장 전략은 실망스러운 결과로 끝났다. 반면 2016년 같은 영역으로의 재도전은 성공적이었다. 실현화 이론을 2016년 의사 결정 과정에 적용해 보고, 두 시점의 차이점을 논의하시오.

20770login-check온라인 가이드 투어 중개에서 종합 여행 플랫폼으로 – 마이리얼트립

집필진

최화준

최화준

최화준은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박사과정학생이다. 펜실베니아대에서 경제학사, 연세대에서 영어영문학사, 그리고 HEC Paris 에서 경영학 석사를 취득했다. 유럽, 아시아, 한국등 여러 지역에서 다국적 IT 회사와 창업회사를 경험했다. 통계와 영문학을 좋아하며 생각의 유연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