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파괴는 고객으로부터, 카닥은 어떻게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강자가 되었는가

카닥은 초기에 고객 가치사슬에서 가치가 잠식되는 단계를 포착하고 이에 대한 고객의 불편을 해소하는 중개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후에는 고객 가치사슬의 니즈들이 연결될 수 있도록 카닥 리페어를 중심으로 현재는 카닥 워시와 온라인 카닥몰에 이어 카닥 주유소까지 확장하였다. 이는 기업이 시장 규모와 잠재력, 그리고 경쟁 우위를 중심으로 새로운 영역에 진출하는 모습과는 다르다. 카닥은 고객의 눈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확장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본 사례를 통해 기업이 고객 경험을 기반으로 고객 가치를 어떻게 향상시키는지를 논의하고, 디커플링 분석을 바탕으로 목표 시장과 고객의 가치 활동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고객 중심 관점의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는 과정을 배울 수 있다.

 

Q1-1. 자동차 수리 시장에서 나타나는 국산차 운전자와 수입차 운전자의 소비 행위를 고객 가치사슬 중심으로 분석하시오.

Q1-2. 여러분이 카닥의 창업자라면, 타깃 고객 범위를 어떻게 설정할지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Q2. 여러분이 카닥의 CEO라면, 1) 중개 서비스 모델 강화, 2) 유통 중심의 커머스 모델 결합, 그리고 3) 서비스 직접 제공 모델 결합 중 어떤 분야로 확장 전략을 수립할지 앞서 논의한 고객 가치사슬 개념을 바탕으로 논의하시오.

20850login-check시장 파괴는 고객으로부터, 카닥은 어떻게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강자가 되었는가

집필진

김주희

김주희

고려대학교 경영학과에서 기업가정신 분야의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후, 고려대학교 기업경영연구원 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중소기업학회 학술상, 벤처창업학회 최우수 논문상, 전략경영학회 최우수 박사논문상을 수상하였다. 혁신과 기업가 정신, 스타트업 생태계, 비즈니스 모델이 주요 연구 분야이다
Attachments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