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세계 시장 선점을 위한 도전 – 엔씨소프트의 조기 글로벌화

엔씨소프트는 1997년 설립돼 한국 온라인 산업의 성장을 견인해온 온라인 게임 회사다. 엔씨소프트가 개발한 ‘리니지’가 기폭제가 돼 국내외 게임 시장에는 지각변동이 일었다. 첫번째 온라인 게임인 ‘리니지’가 대성공을 거두자 엔씨소프트는 곧바로 공격적 해외 진출을 시도했고 단기간 내 아시아, 미국, 유럽에 걸친 글로벌화에 성공했다. 2007년 무렵 엔씨소프트는 아시아, 북미, 유럽에 10개의 해외 지사를 거느린 기업으로 성장했고 해외 매출이 50%에 육박했다. 2012년 신작 ‘블레이드 앤 소울’ 역시 중국, 대만 및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며 세계 시장에서 대규모 다중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 명가(名家)로서 자존심을 세웠다. 현재 엔씨소프트의 모든 프로젝트는 로컬 시장이 아닌 글로벌 시장이 대상이다. 특정 국가가 아니라 전 세계가 감동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겠다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본 사례는 벤처 기업으로서 매우 이른 시기에 글로벌 전략을 추진한 엔씨소프트의 사례를살펴보고, 글로벌 전략이 표준화와 현지화 간 상충 문제를 극복하며 적절한 밸런스를 찾아가는 과정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산업 특성과 결부해 벤처 기업이 언제, 어떻게 글로벌화를 도모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할 수 있다.

 

Q1. 온라인 게임 산업에서 적극적인 해외 진출·확대 전략은 바람직한가? 온라인 게임 산업의 글로벌화 가능성을 평가하시오.

Q2. 산업 측면의 글로벌화 가능성과 엔씨소프트의 역량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엔씨소프트의 해외 진출 과정을 시기와 국가, 방식의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평가하시오. 특히 엔씨소프트가 조기에 글로벌화를 단행한 이유를 찾고, 이런 의사결정이 바람직했는지 논의하시오.

Q3. 엔씨소프트의 표준화(혹은 글로벌 통합, global integration)와 현지화(local responsiveness) 전략을 평가하시오. 온라인 게임 산업의 가치 사슬을 고려했을 때 어떤 요인이 엔씨소프트의 현지화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쳤는지 논의하시오.

Q4. 엔씨소프트 글로벌화 전략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도출하시오.

Q5. 이를 바탕으로 향후 엔씨소프트가 어떤 글로벌 전략을 취하는 게 바람직할지 미래 글로벌 전략의 방향을 제시하시오.

집필진

송재용

송재용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송재용 교수는 컬럼비아대, 연세대 교수를 역임했으며 2014년 석학교수로 임명되었다. 한국경영학회 SERI중견경영학자상, 매일경제 정진기언론문화상, 미국경영학회 및 유럽국제경영학회 최우수박사논문상을 수상했고,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의 에디터다. Management Science, Organization Scie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Harvard Business Review 등 톱 저널에 논문을 다수 게재하였다.

임나정

임나정

임나정은 University of Maryland 경영학 박사과정생이다. 고려대학교 경영학 학부를 마치고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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