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필먼트, 새로운 물류의 시작 – 콜로세움

콜로세움은 2019년에 창업한 풀필먼트 서비스 기업으로, 이커머스의 성장에 따라 늘어나고 있는 온라인 중소형 셀러들에게 제품 입고, 주문 처리에서부터 반품/교환에 이르는 물류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이다. 효율적인 물류 기반을 위해 중소 창고업자들과의 협력관계를 맺음으로써, 셀러와 창고를 이어주는 플랫폼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셀러 및 창고업자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창고 관리 시스템(Warehouse Management System, WMS)을 개발하고 있으며, 흑자 전환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그리고 있다. 하지만 늘어나는 온라인 셀러들이 물류 프로세스의 내재화를 고려하기 때문에, 셀러들에게 꾸준히 콜로세움 풀필먼트 서비스의 매력적인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고민도 가지고 있다.

본 사례는 최근 급성장하며 온라인 커머스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풀필먼트 서비스에 대해 알아본다. 학습자가 매출 및 비용 등의 가상 데이터를 가지고 실제 분석을 진행해보며 기업의 흑자 전환을 위한 전략을 세울 수 있다. 과연 콜로세움은 언제 흑자 전환을 할 수 있으며, 셀러들의 물류 내재화라는 위험 요소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Q1. 콜로세움이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을 첨부한 엑셀 파일을 통해 확인하고, 2022년 이후 흑자로 전환하기 위해 달성해야 하는 반기별 건당 매출 증가율은 얼마인지 계산하시오.

Q2. 물류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각 프로세스 행위의 주체가 누구인지에 따라서 비용 구조가 달라진다. 별첨 엑셀 파일은 이커머스 업체가 실제 물류를 수행할 때 고려할 프로세스를 도식화하였다. 이를 활용하여, 다음의 계산 및 의사결정 과정을 수행하시오.

 1) 스타트업 A가 풀필먼트 서비스에 지출하는 인건비를 변동비와 고정비로 구분하여 계산하라

 2) 물류 프로세스 진행의 자체 처리와 외주 간 의사결정을 수행하라.

23920login-check풀필먼트, 새로운 물류의 시작 – 콜로세움

집필진

이성희

이성희

이성희는 호서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교수이다. 고려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전자전파공학부를 졸업, 현대건설에서 견적 및 공무 업무를 수행하며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쿠웨이트 등에서 근무하였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에서 LSOM 전공 석박사통합과정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 관심 분야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과 기술경영이며, 다양한 분야의 융합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Attachments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