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실험적 연구공동체 – 모두의연구소

모두의연구소는 연구 학습공동체(Learning Community) 스타트업이다. 2015년 말에 설립한 이후 국내 교육시장에서는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영역인 연구 중심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모두의연구소에서는 연구를 원하는 모든 이가 다같이 자유롭게 연구를 진행할 수 있으며,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지식 공유와 강한 내적 동기를 토대로 국내 교육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모두의연구소 교육 모델은 교육 혁신을 끊임없이 모색하는 대한민국 정부와 산하 기관들의 주목을 받는 동시에 기업들의 연구 교육 협업 제의도 늘어나고 있다.

또한 해외의 대안교육 기관인 ‘미네르바스쿨’이나 ‘에꼴42’와 비교되곤 한다. 하지만 모두의연구소는 경쟁 중심의 교육기관인 그들과 다르다고 말하며, 사회적 미션을 실행하는 영리 추구 교육서비스 스타트업이라고 스스로 정의한다. 모두의연구소는 성인들을 위한 연구공동체라는 다소 낯선 교육서비스를 국내 시장에 안착시키며, 시장에 새로운 형태의 교육서비스 모델과 성장 잠재력을 보여주었다.
모두의연구소는 설립 이후 외부 기관의 투자금을 유치한 적이 없다. 매해 운영 수익금을 재투자하며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단계적 성장을 이끌었다. 그리고 커뮤니티 기반의 학습공동체라는 정체성을 유지하며 교육서비스 영역에서 매출과 이윤을 높이며 스케일업을 도모하고 있다.

‘Share Value, Grow Together’를 미션으로 내세운 모두의연구소만의 특별한 성장 과정과 핵심 역량을 살펴보며 그들이 스케일업을 통해 교육시장에 궁극적으로 제시하고자 하는 가치들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Q1. 모두의연구소는 연구 중심의 학습공동체다. 일방향적 지식 전달과 결과 지향적인 국내 교육시장에서 모두의연구소가 상생 기반의 지식공유 교육 모델을 성공적으로 제공할 수 있었던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Q2. 모두의연구소는 2015년 연구 모임인 랩(LAB), 2017년 풀잎스쿨을 성공적으로 런칭했다. 이후 해마다 교육서비스의 영역과 대상을 모두 넓히며 개별 사업 영역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미래 스케일업을 위한 모두의연구소의 주요 사업 영역과 방향성을 제시해보시오.

Q3. 2018년 말 서비스를 런칭한 와글와글팩토리는 여러 사업을 전개했지만 여전히 명확한 사업 방향과 수익 구조를 정립하지 못했다. 모두의연구소가 지금까지 쌓아온 핵심 역량과 와글와글팩토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의 특징을 모두 고려해서 와글와글팩토리의 생존 전략을 고민해보시오.

Q4. (Optional) 모두의연구소의 연구 중심 교육 모델이 대외적으로 주목을 받으며 최근 기업과의 협업 기회가 늘어나고 있다. 모두의연구소의 연구 중심 학습공동체 모델이 기업에서도 가능할지 논의해보시오. 만약 가능하다면 모두의연구소의 교육 프로그램들 중 어떤 프로그램이 가장 이상적일지 제안해보시오.

25720login-check모두를 위한 실험적 연구공동체 – 모두의연구소

집필진

최화준

최화준

최화준은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펜실베니아대 경제학사, 연세대 영어영문학사, 그리고 HEC Paris 에서 경영학 석사를 취득했다. 유럽, 아시아, 한국등 여러 지역에서 다국적 IT 회사와 창업회사를 경험했다. 통계와 영문학을 좋아하며 생각의 유연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