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벼운 창고 풀필먼트를 통한 독보적 새벽배송 – 오아시스

오아시스마켓은 2018년 신선식품 새벽배송을 시작했다. ㈜ 오아시스를 창업한 김영준 오아시스그룹 의장은 IT 시스템 엔지니어 출신이면서 국내 유기농 식품 공동구매 네트워크인 ‘생협’ 1세대로, 신선식품 유통과 IT기술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진 특이한 배경을 가지고 있다. 오아시스마켓을 서비스하고 있는 ㈜ 오아시스의 최대 주주(74.39%)도 IT기업인 ㈜ 지어소프트인 데, 오아시스마켓의 성장으로 인하여 2020년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약 1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흑자 전환했으며, 같은 기간 매출액은 62% 늘어나 2589억 원을 기록하고 있다.

오아시스마켓의 물류전략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임대창고에서 20-30억 원 수준으로 물류센타 시스템을 구현해 내는 것이다. 현 운영 중인 성남물류센터에서는 일 평균 2만 건을 처리하고 있는 데, 최대 7만 건 까지 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필요한 것은 15명의 고객을 대신하여 장을 보는(picking) 직원들이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앱인 ‘루트(Route)’ 와 대형카트, 그리고 부분적인 컨베이어 벨트의 조력과 고객에게 배송될 상온, 냉장, 냉동 제품을 하나의 박스에 포장하는 직원(packer)이 있을 뿐이다.

인공지능으로 수요를 예측하고 로봇이 창고에서 일하게 되는 세상에서, 유통업에 대한 노하우가 담긴 스마트폰 앱과 작업자의 역량에 기대는 시스템이 지속가능성이 있을 것인가? 승자독식이 일반적인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이제 업계 3위인 오아시스마켓이 생존할 수 있을 것인가? 고객에게 보다 더 빠른 물류와 낮은 가격으로 경쟁하는 것 외에 구매경험을 고양시킬 수 있는 방안은 없는가? 이러한 주제에 대해 학습해보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Q1. 신선식품 주문 및 배송을 받는 온라인 구매 서비스에서 고객이 경험하게 되는 불편함(pain) 과 이익(gain) 은 무엇인가? 이는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는가?

Q2. 신선식품 새벽배송에서 경쟁하고 있는 쿠팡과 마켓컬리와 비교되는 오아시스의 풀필먼트적인 차이점은 무엇인지 창고 내 자동화 중심으로 논의해보자. 이를 위한 고려요소와 선제적 요인은 무엇인가?

Q3. 오아시스마켓이 경쟁사에 대비하여 전국적으로 서비스 확대가 용이할 수 있도록 하는 풀필먼트의 특성은 무엇인가?

25770login-check가벼운 창고 풀필먼트를 통한 독보적 새벽배송 – 오아시스

집필진

조부연

조부연

조부연은 제주대학교 및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의 Higher Colleges of Technology의 교수이다. 고려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보험 및 IT 기업에서 마케팅과 컨설팅 영업기획 업무를 수행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마케팅 전공으로 MBA를 하면서 서비스 부문에 뜻을 두게 되어,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LSOM(Logistics, Services and Operations Management)에서 '서비스 아웃소싱 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서비스 운영전략 및 공급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기술의 파급 효과에 대한 관심이 깊다.
Attachments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