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eauty 메이드 인 차이나 – 한국콜마

한국콜마는 국내 최초로 선진국 화장품 업계의 시스템을 벤치마킹해 ODM(Original Design & Development Manufacturing, 제조업자 설계 및 개발 생산)모델을 도입한 기업으로, 내수 시장에서의 입지가 확고하다. 하지만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화장품 업계의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고 판단하고 한국콜마는 2004 년에 이미 중국 시장 진출이라는 장기적인 윤곽을 그려 놓았다. 2010년에 공장을 완공한 북경 콜마는 2013년에야 비로소 안정적인 매출을 바탕으로 흑자 전환하게 되었다. 이후 현지의 메이저 화장품 기업들이 연이어 북경콜마의 문을 두드리면서 북경콜마는 중국 시장에 안착하게 되었다. 그러나 중국 진출을 결정할 때부터 사업이 성공하기까지 북경콜마 에게는 말 못할 고민이 많았다.

본 사례는 한국콜마가 중국 북경에 100% 지분을 소유한 자회사 북경콜마를 설립하고 화장품을 생산·공급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중국 시장의 규제와 사업 환경을 고려한 중국 진출 방식 및 자금 조달 방식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부가적으로 중국 현지인을 채용하는 경우와 한국 주재원을 파견하는 경우 사이의 인적자원 관리 문제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이를 통해 기업 활동의 글로벌화에 따라 해외 진출시 겪게 되는 다양한 규제 및 인사 관리의 문제에 대해 고민할 수 있다.

 

Q1. 한국콜마는 중국에 100% 직접투자(외자회사)로 공장을 설립했다. 현지 유통회사와 함께 합자회사를 설립하는 데 비해 100% 외국 자본으로 설립하는 외자회사의 장단점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중국의 사업 환경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설명해보자.

Q2. 북경콜마는 회사 설립에 필요한 등록자본금을 모회사인 한국콜마 내부의 이익잉여금으로 조달하였다. 한국콜마가 신규 차입을 하지 않고 내부 유보금을 이용하겠다는 선택을 한 이유에 대하여 논의해보자.

Q3. 한국콜마는 중국 사업 확장에 필요한 추가 자금 조달 방법으로 한국보다 이자율이 높은 중국 현지에서의 차입을 선택했다. 이러한 방법이 전체 기업 입장에서 적절했다고 판단하는가?

Q4. 중국 정부의 과실송금 제약을 우회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북경콜마가 어떤 재무적 전략을 취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자. 또한 이전가격 제도와 로열티 조건을 변화시킬 때 한국콜마와 북경콜마의 이익에는 각각 어떤 영향이 있을지 계산해보자.

집필진

변진호

변진호

변진호는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재무전공 교수이다.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 학사 및 석사 학위를, 미국 위스콘신 매디슨 대학교에서 재무금융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뉴욕주립대학교 버팔로 캠퍼스에서 재무금융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에 자본시장연구원에서 연구위원으로 재직하였다. 한국연구재단 등재지(KCI)인 유라시아연구, 재무관리연구, 한국증권학회지의 편집위원장을 역임했으며,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국민연금 등 공적 기관에서 사회서비스 및 다수의 공공 기금자산관리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신정순

신정순

신정순은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재무전공 교수이다.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로체스터 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MBA) 학위를 취득한 후 미시간 대학교에서 통계학 석사 학위를, 뉴욕주립대학교 버팔로 캠퍼스에서 재무금융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 연구 분야는 시장미세구조, 신용평가 및 펀드 등이며, 재무관리연구 편집위원장과 다수의 공기업 기금자산관리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