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마음과 능숙한 손으로 – 바른세상병원의 미션 기반 전략

바른세상병원은 성남·분당 지역의 주요 척추·관절 전문병원이다. 2004년 8월 의원급 의료기관으로 문을 연 후 2006년 2월 병원급 의료기관으로 승격 신청을 할 때까지 서동원 병원장은 끊임없이 미션 기반 전략(Mission-Driven Strategy, 이하 MDS)을 수행해왔다. 개원 후 이상과 현실의 차이로 인해 시련을 겪는 일도 많았지만 그럴 때마다 개원 초기 7명의 직원에게 반복적으로 했던 ‘환자 중심, 바른 진료와 치료, 진료와 치료를 하는 데 있어서 정도로 가기’ 등을 되새기며 바른 가치를 고수해왔다. 70개 병상을 가진 병원급 의료기관으로 승격해서도 지금까지처럼 미션을 유지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본 사례는 바른세상병원의 서동원 원장이 개원 당시 가지고 있던 미션을 살펴보고, MDS 프로세스별로 바른세상병원의 병원장이 가졌던 생각, 겪었던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기 위해 내렸던 주요 의사결정, 그리고 미래의 도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역량이 부족한 초기의 소규모 병원이 수행하는 MDS와 비즈니스 가치를 중요시하는 영리기업의 전략 수행을 비교하여 그 차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Q1. 개원 당시 서동원 원장이 생각한 바른세상병원의 미션은 무엇이었으며, 다른 정형외과병원들과 어떤 점이 달랐는가? 또 전략 수립에서 일반적으로 강조되는 환경분석을 서동원 원장은 어느 정도로 수행했다고 생각하는가?

Q2. 바른세상병원은 어떤 고객에게 주력했고, 고객 가치는 무엇이었으며, 미션과 고객 가치는 어느 정도로 연계되어 있다고 평가되는가? 이러한 고객 가치를 전달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Q3. 바른세상병원의 병원장은 기대결과 설정과 전략 수행 측면에서 적은 내원 환자 수, 청소년 축구 국가 대표팀 팀닥터 활동, 체외충격파치료기 도입 등의 결정과 관련한 어려움과 고민을 겪었다. 병원장은 이 어려움과 고민을 어떻게 해결하였으며, 이러한 해결 방법은 병원의 미션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

Q4. 서동원 원장과 바른세상병원은 의사 관리에 있어서 어떠한 원칙을 지켜나갔으며, 향후 이러한 고민 (의사 등 직원 충원, MRI·전자수술현미경 등 진단·수술·치료에 필요한 장비와 치료 후 재활치료에 대한 투자)에 대해 어떠한 원칙을 지켜나가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집필진

이성호

이성호

이성호는 일리노이대학교 어바나샴페인캠퍼스(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1996년부터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부 마케팅 분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된 관심 분야는 마케팅 전략, 브랜드 및 고객자산 관리이며, 최근에는 이노베이션과 기업가 마케팅 분야에 대한 연구와 강의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JAMS, JSM 등 유수 학술지에 실린 많은 논문에 반영되어 있다. 학술 및 교내 봉사활동 외에 다양한 기업에 대한 경영교육활동과 자문활동도 활발히 수행해오고 있다.

김상순

김상순

김상순은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2011년부터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부 매니지먼트 분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연구 분야는 ‘조직 학습과 기업가정신이 다양한 기업 상황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이다. 주된 관심 산업은 콘텐츠(비디오게임과 일본 애니메이션)와 첨단기술(드론, VR, 항공우주) 관련 산업이다. 서울시립대학교 창업보육센터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창업 전공 주임교수를 맡고 있으며, 국내외에서 기업가정신 및 전략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 자문 활동을 하고 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