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화된 시장, 생존을 위한 협업 – 직방과 호갱노노

부동산 정보제공 업계에도 첨단기술과 부동산 데이터 정보를 병합한 형태의 다양한 디지털화된 부동산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롭테크(PropTech) 기업들이 나타나고 있다.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CB인사이트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프롭테크 기업의 숫자는 2017년말 기준으로, 약 4,000여개에 달하고 있으며, 이들 기업 중 하나로 한국의 직방을 언급하였다. 직방은 자신들의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프롭테크 신기술을 접목하여 차별적 서비스로 기존의 부동산 앱을 진화시키고 있다. 직방은 2018년 4월, 전격적으로 아파트 정보에 대한 프롭테크 경쟁사인 호갱노노를 인수하였다. 과거 원ㆍ투룸 시장에서 시장지배력을 확보한 직방이지만, 2016년 시작한 아파트 정보 서비스에서는 힘을 내지 못하던 상황이었다.

본 사례는 프롭테크시장에 대해서 경쟁상대로 여겨졌던 직방과 호갱노노의 인수합병(M&A)에 대한 배경을 살펴보고 향후 서비스 변화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가파르게 성장하는 프롭테크 시장에서 두 스타트업의 인수합병으로 어떻게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할 수 있다.

 

Q1. 아파트 부동산 시장에 진출한 직방과 호갱노노의 진입 전략은 무엇인가?

Q2. 직방과 호갱노노의 인수합병 이후, 기존의 서비스를 각각 유지하는 게 좋은가? 아니면 통합하는 게 좋은가?

Q3. 두 기업의 협업은 기존 시장에 있어 어떠한 경쟁우위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인가?

집필진

김재영

김재영

김재영은 고려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조교수로, 혁신 및 기술경영으르 가르치고 있다.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 MS/IS 전공으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네트워크 오퍼레이터 비즈니스 모델'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동국대학교 경영학부 초빙교수로 재직하며 온라인뱅킹 및 전자상거래 분야를 연구했다. 금융산업 및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에 대한 분석 연구를 비롯해 무역기술장벽(TBT), 공공분야의 정보시스템 성과 평가, 콘텐츠 산업의 가치 평가에 대한 정책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조부연

조부연

조부연은 제주대학교 및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의 Higher Colleges of Technology의 교수이다. 고려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보험 및 IT 기업에서 마케팅과 컨설팅 영업기획 업무를 수행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마케팅 전공으로 MBA를 하면서 서비스 부문에 뜻을 두게 되어,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LSOM(Logistics, Services and Operations Management)에서 '서비스 아웃소싱 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서비스 운영전략 및 공급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기술의 파급 효과에 대한 관심이 깊다.

이성희

이성희

이성희는 호서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학부 교수이다. 고려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전자전파공학부를 졸업, 현대건설에서 견적 및 공무 업무를 수행하며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쿠웨이트 등에서 근무하였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에서 LSOM 전공 석박사통합과정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 관심 분야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과 기술경영이며, 다양한 산업 분야를 융합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