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에서는 사례 활용의 체계화를 위해 Case Category Map(CCM) 을 새롭게 개발하고 이를 홈페이지 기능에 반영한 리뉴얼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개편은 사례 검색과 자료 탐색의 편리성을 극대화하여 교육 및 연구 활용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변경 사항을 안내드립니다.
1. Case Category Map(CCM) 개발
CCM은 기존의 사례 분류 체계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산업과 경영학 학제를 기준으로 개발된 프레임워크입니다. 국내외 여러 데이터 및 전문가 자문을 기반으로 보다 정확하고 다각적인 분류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중분류를 새롭게 신설하여 사례와 스타트업 생태계 그리고 학제 주요 분야와의 매칭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산업: 국내외 주요 스타트업 및 창업 생태계에서 통용하는 분류 기준을 분석하여, 7개의 대분류 및 28개의 중분류를 도출하였습니다. 예: 소비재 및 유통 (뷰티/화장품, 커머스, 패션, 홈리빙/펫)
🗂️경영학 세부분야: 경영학 세부 전공별 학제 분류를 분석하고 학계 전문가 자문을 종합하여, 9개의 대분류 및 53개의 중분류를 도출하였습니다. 예: 경영전략 (외부 환경, 내부 역량, 사업부 전략, 다각화전략, M&A, 혁신 등)
상세 분류표는 첨부파일 혹은 자료실에서 확인해주세요!
2. ‘사례’ 탭 기능 개선
CCM 도입을 통해 사례 탭의 검색 기능과 사용자 경험이 개선되었습니다:
💫모든 사례를 산업별 및 학제별로 재분류하여 가독성과 검색 편의성을 강화했습니다.
🔎사용자가 중복 검색(예: 산업 + 경영학 분류)을 통해 원하는 사례를 보다 세밀히 탐색할 수 있도록 기능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3. ‘자료실’ 탭 업데이트
홈페이지의 ‘활동’ 탭이 ‘자료실’ 로 이름이 변경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수업 자료’ 메뉴를 통해 Case Category Map과 Syllabus를 직접 확인하고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개편으로 교육 및 연구 현장에서의 사례 활용도를 대폭 향상시키고,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자 하였습니다. 새로운 기능과 업데이트된 자료를 통해 더 나은 경험을 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